실시간 뉴스



김동연, 野3당 찾아 추경 협조 호소


한국당 "재정법 요건 충족 안 돼, 해법 달라"

[아이뉴스24 정지연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6일 국회를 찾아 조속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협조해줄 것을 호소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추경 심사에 협조할 의사를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은 "재정법 요건이 충족되지 않는다"며 심의 반대를 고수했다.

김 부총리는 먼저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을 찾아 "양호한 거시경제 지표에도 불구하고 실제 체감경기나 고용시장이 좋지 않다. 청년 실업률이 높아 체감 실업률이 사상 최대"라며 "국회에서 빠른 심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추경 문제와 관련해서 요건에 좀 미흡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 일자리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기에 충분히 협조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도 "추경 심사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게 아니다"라며 "추경 심사에 대해 면밀히 검토하고 바른정당의 의견도 낼 것"이라고 추경 심사 협조 의사를 드러냈다.

홍철호 예결위 간사는 "추경을 해야 한다는 데 기본적으로 당의 지도부와 의견이 다르지 않다"며 "차제에 우리 청년 일자리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있는 일자리들은 어떻게 보호해줄지, 그런 상황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부총리는 "저희도 여러 시사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용시점의 한파나 이런 것들에 대해 함께 타개책을 찾자"며 "저희도 민간에서 나오는 일자리에 많은 신경을 쓰고,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고 호소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법적 요건에 맞지 않아 심의에 들어갈 수 없다는 기존의 태도를 유지했다.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는 적극 찬성한다"면서도 "지속가능한 세금으로 이어지는 일자리 문제가 있으니 공무원 문제는 어렵다고 야3당 정책위의장이 공감한 바 있다. 잘 검토해서 해법을 달라"고 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재정법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는 점에 부총리도 동의했다"며 "정부에서 여러 법안을 개정하나 다른 안을 제출한다거나 하는 식의 대안 제시가 있었으면 한다고 의견을 표했다"고 했다.

이에 김 부총리는 "심의에 들어가서 의장님이 하신 말씀을 충분히 고려해서 잘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정지연기자 berealjy@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동연, 野3당 찾아 추경 협조 호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