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송프로그램 시청등급에 '모방위험' 추가


방심위, 개정된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규칙 내달 1일부터 시행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방송프로그램 시청등급 기준에 '모방위험'이 추가된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해 12월 개정한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규칙'이 오는 3월 1일부터 시행된다고 20일 발표했다.

방송프로그램 시청등급제는 유해한 방송내용으로부터 어린이, 청소년 시청자를 보호하기 위해 방송사가 방송내용의 유해성 정도를 감안해 '모든연령', '7세이상', '12세이상', '15세이상', '19세이상' 중 한 가지로 분류하고 방송 중 표시하는 제도다.

우선 시청등급 분류기준에 기존의 '주제', '폭력성', '선정성', '언어사용' 외에 '모방위험'을 추가했으며, 세부 분류기준도 구체화했다.

아울러 15세이상’과 19세이상 프로그램은 해당 시청등급으로 분류한 사유(주제, 폭력성, 선정성 등)를 방송 시작 전 자막으로 표시함으로써 시청자들이 방송프로그램의 유해성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그동안 방송프로그램 등급제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일부 방송사의 인식부족과 다소 추상적인 분류기준으로 가정 내 시청지도 자료로 활용되기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방송내용과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15세이상 등급을 부여하는 관행이 형성되어, 지상파는 약 70%, 종편은 약 80%가 '15세이상'으로 분류됐고, 일부 방송사는 그 비율이 최고 90%를 상회하기도 했다.

방통심의위는 "유해한 방송내용으로부터 어린이,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인만큼, 방송사들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한다"며 "이번 개정으로 시청등급제가 가정 내 시청지도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송프로그램 시청등급에 '모방위험' 추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