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SDI, 4Q 영업적자 '580억원'…전분기比 적자폭 감소


올해 '전기차 배터리', 'ESS' 수익성 확대…'소형전지' 신뢰성 회복 집중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삼성SDI는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으로 매출 1조3천29억원, 영업적자 580억원, 당기순이익 77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갤럭시노트7 관련 충당금을 반영했던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삼성디스플레이 등의 지분법 이익 1천438억원 등이 반영돼 흑자 전환했다.

전지 사업 매출은 미주 전력용 에너지저장장치(ESS) 판매가 대폭 확대됐지만, 원통형 배터리 판매 감소로 인해 전분기 대비 1.6% 감소한 8천368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자재료 사업 매출은 디스플레이 소재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4천647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부문별로는 중대형전지 사업의 경우, 미주 전력용 ESS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분기 적자율이 축소되고, ESS는 흑자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중대형전지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을 받는 가운데 전기차 배터리는 유럽 고객의 신규모델 공급을 통해 매출이 성장할 전망이다.

소형전지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와 재고 조정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원통형 배터리는 전동공구 시장 비수기로 판매가 감소했지만 시장의 성장세는 지속됐으며, 폴리머 배터리는 연말 재고조정 영향을 받아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 소형전지 사업은 폴리머 배터리 신규 제품 판매가 본격화 되고, 전동공구 판매가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회복할 전망이다.

전자재료 사업은 디스플레이 소재 판매 확대로 매출이 전분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무석의 편광필름 공장 라인 가동이 시작돼 매출이 크게 확대됐으며, OLED 소재 역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1분기에는 매출이 더욱 확대 될 전망으로, 디스플레이 소재는 편광필름의 TV모델 추가 진입과 OLED용 편광필름의 신규 공급이 진행 중이고 반도체 시황 호조에 따라 반도체 소재 역시 견조한 수요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한편, 삼성SDI는 올해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46.5기가와트(GWh)로 전년 대비 24% 성장할 것으로 전망, 대형 프로젝트 수주 확대를 위해 집중하고 중국 리스크를 극복해 유럽향 중심의 매출 확대를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ESS 시장은 올해 전년 대비 약 50% 성장한 4.3GWh 규모에 이를 전망으로, 삼성SDI는 전력용과 상업용이 중심이 될 ESS 시장에서 올해 매출 확대와 수익성 제고를 모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소형전지 시장은 총 58억셀 규모로 전년대비 8% 성장이 전망, 전기차·전동공구 등 비IT 수요가 원통형 시장 성장을 견인해 폴리머 배터리는 각형 배터리를 대체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SDI는 올해도 원통형 배터리의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신규 애플리케이션 발굴을 지속할 계획이다. 또 폴리머 배터리의 경우, 고객 신뢰 회복과 시장 점유율 확대, 매출 성장과 원가절감을 통해 턴어라운드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전자재료 시장에서는 모바일 OLED와 반도체 공정소재 중심의 수요 증가를 기대, OLED 신규 제품 개발과 편광필름 글로벌 제조 경쟁력 확보로 수익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더불어 반도체 소재의 기술트렌드에 맞춘 신제품을 개발해 경쟁력을 제고, 또 PV 페이스트의 고효율 제품 제품군도 강화할 계획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SDI, 4Q 영업적자 '580억원'…전분기比 적자폭 감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