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해운물류 위기, 해양선박금융공사로 넘어야"


"한진해운 법정관리에서의 정부 무능, 분노 치민다"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위기에 처한 해운 물류산업과 관련해 자본금 4조~5조 규모의 한국해양 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해 이를 해운항만 산업을 살리는 중추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문 전 대표는 20일 부산항만공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지난 해에 한진해운 법정관리 등 처리 과정을 보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분노가 치민다"며 "해운업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일어날 물류대란 등을 충분히 예상했어야 하는데 아무런 준비와 대책도 마련하지 않은 채 금융위원회가 금융의 관점에서만 결정을 했다"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정부가 한진해운에 대해 구조조정은 제대로 하더라도 살려내겠다는 확실한 의지를 보여야 하는데 처음부터 그냥 청산하겠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러 시그널을 보냈다"며 "한진해운이 보유했던 국내 터미널 등 영업망 만큼은 우리나라 해운업체들이 인수하는 조치들이 이뤄져야 하는데 이도 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부산의 해운항만산업을 함께 살릴 수 있는 특단의 대책들이 강구해야 한다"며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 설립을 제안했다.

그는 "때로는 신조선를 발주하기도 하고, 해운 회사로부터 선박들을 매입해서 다른 회사에 임대하기도 할 수 있다"며 "중소 조선업체들이 발주를 해도 금융기관 보증을 받지 못해 발주 기회를 놓치는 일들이 많은데 선박보증, 조성업체 둘을 살리를 중추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보유를 하려면 인수 주체가 필요한데, 거기에 대해서는 부산 항만공사가 중심이 돼서 글로벌 항만 터미널 운영회사를 설립하는것도 강구해봐야 한다"며 "여기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야겠다"고 지적했다.

신재행에너지 확보를 위한 해상 대규모 풍력단지 조성도 언급했다. 그는 "그 사업이 이루어지면 신재생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효과와 함께 해양플랜트의 국내수요를 창출해 조선 산업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해운물류 위기, 해양선박금융공사로 넘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